경계선 인격 장애를 가진 내향인의 고백

경계선 인격 장애를 가진 내향인의 고백

당신이 흥미로워 할 수도 있는 글

 

INFP의 외로움: 왜 INFP들은 항상 외로움을 느낄까?

당신이 흥미로워 할 수도 있는 글 INFP가 사람들과 연결되기 어려워하는 3가지 이유 INFP가 사람들과 연결되기 어려워하는 3가지 이유 만약 당신이 MBTI에 관심 있다면 INFP 성격에 관한 선입견에

milavidabreve.tistory.com

 

극심한 우울증에 빠진 INFP가 할 수 있는 15가지

INFP에게 인생이란 끝나지 않는 수수께끼이며, 우리의 이상이 끊임없이 추락하는 세상입니다: 우리가 우울증 혹은 불안장애와 같은 정신 질환으로 고생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니 I

milavidabreve.tistory.com

경계선 인격 장애를 가진 내향인의 고백

저는 감정을 폭발시키기 보다는 붕괴하고 마는 조용한 경계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삶의 사진 앨범을 보고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이 앨범 통해 장소, 여행, 생일, 졸업식, 친구, 가족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당신 인생 이야기의 각 단계를 표시한 순간들이죠. 새 사진을 앨범에 넣기로 결정하지만 더 이상 공간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은 사진들을 겹쳐 놓을 수 있습니다. 모든 사진이 앨범 안에 있는데 당신은 여전히 무언가가 빠져있다는 느낌을 갖습니다.

 

저의 경계선에 비유하면, 이런 마음을 경험하게 됩니다. 가장 다양한 감정들로 가득 찬 기억들은 종종 저를 압박하지만, 항상 더 많은 감정을 더하는 방법을 찾아냅니다. 그 공허함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더 많은 감정을 더하는 방법을 찾아냅니다.

 

심지어 이 공허함에 이름을 붙히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파티, 친구, 여행, 대학원, 관계, 섹스, 초콜릿, 직업.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의 흥분이 끝나면 공허함은 다시 찾아옵니다.

 

이것이 바로 경계선 인격 장애를 가진 내성적인 사람이 느끼는 감정입니다. 매년 미국에서 약 300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아주 흔한 질환이죠.

'조용한 경계선'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저는 올해 초 경계선 인격 장애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 정신 질환은 자아상과 대인관계의 불안정, 충동성, 그리고 자해적인 행동들을 특징으로 하는,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에 대한 문제들, 대인 관계의 불안정성, 충동성, 그리고 자기 모순적인 행동들을 함께 가져옵니다. 이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갑자기 기분의 폭발을 일으키며 분노와 짜증의 감정을 표출합니다.

 

진단을 받기 전에는 제가 경계선 인격 장애라고는 생각도 못했어요. 왜냐하면 저는 제 분노를 다른 사람에게 외향적으로 표현하지 않기 때문이죠. 제가 내성적이라는 사실 때문에 결국 감정을 폭발시키지 않은 채 폭발하게 됩니다. 제가 몰랐던 것은 경계선 성격장애는 4가지 다른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조용한 경계선, 충동적인 경계선, 심술궂은 경계선, 그리고 자기 파괴적인 경계선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모든 내성적인 사람들이 경계선 인격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며, 외향적인 사람들도 이 장애를 가질 수 있습니다. 제가 아는 한, 경계선 인격 장애와 내향성 사이에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습니다. 비록 이 두 측면의 제 모습에 서로 겹쳐지고 형성되었지만요. 경계선 인격 장애는 모든 사람들에게 같은 방식으로 표현되지는 않습니다. 이것은 제 이야기이고, 당신의 경험은 다를 수 있습니다.

 

제 경우, 저는 조용한 경계선의 특징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데, 감정을 폭발시키기 보다는 붕괴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표출하지 않고, 제가 느끼는 대로 행동합니다. 이렇게 하면 만성적인 공허감, 버림이나 거부에 대한 두려움, 기분의 변동, 지나친 죄책감, 불안과 우울증 등의 증상이 묵묵히 나타나서 제가 차분한 사람이라는 그릇된 인상을 줍니다.

 

하지만 속으로는 마음이 무너지려 합니다.

 

공허감은 주목할 만한 특징입니다. 이 만성적인 느낌은 너무 강렬해서 고통을 완화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위로와 안전을 가져다주는 어떤 것 또는 누군가로 이 공백을 메우는 것입니다. 충동성에게 공허감의 자리를 대신하도록 하는 게 정확히 이 순간을 피하기 위한 해결법입니다.

 

저는 스터디 홀릭입니다. 매일 몇 시간씩, 저는 제 흥미를 끄는 과목들을 공부합니다. 그리고 이는 일정 기간 동안(다른 공부의 사이클을 시작할 때까지) 제 불완전성을 "채우는" 것처럼 보입니다. 저는 제가 쓰는 과목에 대한 온라인 수업을 들으며 하루를 시작하고 마칩니다. 이것은 제가 공허함을 달래기 위해 길러온 일종의 강박증입니다. 공부할 때, 저는 제 마음이 채워지는 것을 느낍니다.

세상 속의 나, 나 자신, 그리고 나

부족함의 감정은 어떨까요? 쭉 한 페이스로 세상의 끝에서 끝을 달리는 것 같습니다. 제가 구직 면접을 볼 때 명백했습니다. 면접 과정의 초기에 매우 흥분되었지만 각 단계를 통과할 때마다 제 기분은 마비될 때까지 다운됐습니다. 결국 저는 그 일에 적합하지 않다는 걸 받아들였습니다.

 

오늘날 저는 집에서 블로그, 잡지, 저널을 위한 교육적 작가로 일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저를 위로해줍니다. 저는 사람들과 마주하고 제가 왜 어느 날은 사교적이고 그 다음날은 오롯이 제 생각과 감정으로 있길 선호하는지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루는 힘이 나고 다른 날은 배터리를 재장전해야 하는 것을요.

대인관계도 다를 바 없습니다. 분열(흑백 사상) 때문에 감정을 다스리기가 어렵습니다. 사람은 나에 대한 태도에 따라 완전히 착하거나 완전히 나쁠 수 있습니다. 사람을 믿는 것에 대한 과장된 두려움은 저를 겁쟁이로 만들었습니다. 마치 세상에 더 이상 진솔하고 진실한 관계가 남아 있지 않은 것 같았고, 어느 순간 다시 실망할 것만 같았습니다.

 

유기나 거부에 대한 두려움은 경계선 인격 장애를 환자에게 있어 중요한 문제입니다. 경계선 인격 장애를 가진 사람이 사랑할 때, 그것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관심을 기울이기 위해 하던 일을 멈추고, 모든 것이 상대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과 같습니다. 무의식적으로 정체성을 상실합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 만약 경계선 인격 장애 환자가 록 음악을 듣는 류라면, 상대도 결국 록을 듣게 될 것입니다. 경계선 인격 장애 환자가 지성인이라면 짧은 시간 안에, 상대는 위대한 문학 애호가가 될 수 있습니다.

 

드문 경우이지만 동료들과의 모임에 있을 때는 보통 다른 사람의 세계로 들어가기 위해 몸을 비우곤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있는 친구와 함께 있을 때, 저는 모성애, 아이들의 일상, 유치원 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친척들도 마찬가지예요. 우리는 요리, 일기 예보, TV 시리즈, 영화 등 그들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제 말은, 저는 항상 상대방의 삶에 대한 동기부여와 공감을 보여줍니다. 반면에,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제 일과, 제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또는 제가 가장 하고 싶은 일에 대해 물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사람이 함께 있는 것이 영구적인 고독의 상태보다 더 외로울 수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 제 세계에서는 모든 게 저이고, 제 자신이자 그리고 저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경계선이자 내향적인 사람의 성장.

어렸을 때부터 항상 느낌이 달랐어요. 많은 내성적인 사람들처럼, 저는 인형을 가지고 혼자 놀고, 상상 속의 친구들과 이야기하고, 거울 앞에서 춤추고 노래하며 몇 시간을 보냈습니다. 책을 읽지 않을 때는 만화나 영화 캐릭터에 몰입했습니다. 학교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이야기를 듣고 에세이를 쓰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글을 쓸 때마다 흐름을 타는 상태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동네에서는 언니와 저를 비교했습니다. 언니는 외향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종종 저를 두고 "왜 그렇게 조용한가요?"라고 말하곤 했습니다. "아파요?" "말이 많이 없네." 등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어렸을 적에도 저는 삶을 보는 매우 특이한 방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5살 때, 세상의 종말을 끊임없이 생각하던 기억이 나는데, 결국 사람들은 천국에 가게 되는지를 생각했었어요.

경계선 인격 장애의 실존적 우울증.

이것이 바로 제가 사는 방식입니다. 지구상 모든 존재의 목적에 대해 항상 의문을 제기합니다. 문제는 궁금증의 수가 많을수록 공허함의 크기가 커진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텅 빈 곳을 채우는 것은 매 순간마다 다른 욕망이 생기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경계선 우울증은 실존적인 것입니다. 갑자기 아무 이유 없이, 저는 제 생각에 너무 몰입해서 제가 어디에 있는지조차 잊게 됩니다. 생각의 강렬함만으로 하루 종일 생각만 하며 보냈다고 믿게 됩니다. 이러한 소름끼치는 생각은 모든 고통과 분노가 내 마음 속에 내재되어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일어납니다.

 

경계선 상태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세상을 왜곡해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격 장애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공인 심리학자 대니얼 폭스 박사에 따르면 마치 처방전이 잘못된 안경을 쓴 것 같아 현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갖게 한다고 합니다. 삶은 감정이 뒤섞인 것이고, 그것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모든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우울증 증상의 출현에 대한 또 다른 방아쇠는 대인관계에서의 정서적 조절 장애입니다. 경계선에 있는 사람들은 거절당하는 것을 두려워하지만, 그들의 태도가 결국 사람들을 자신으로부터 멀어지게 한다는 것을 깨닫지 못합니다. 저는 친구들에 대한 기대가 매우 높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모든 인간은 결점이 있고, 따라서 제 욕구를 완벽하게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현재 저는 치료를 받고 있으며, 이를 통해 평화, 쾌락, 균형은 제가 내부에서 외부로(그 반대가 아니라) 성취해야 하는 상태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공허의 끊임없는 감정은 자신감과 자아실현을 통해 나 스스로 채워져야 합니다. 저는 사람, 물건, 만족에 제 행복을 맡길 수 없어요. 내 행복에 대한 책임은 내 몫이고 다른 사람은 없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오직 INFP만이 이해할 수 있는 8가지 문제점

당신이 흥미로워 할 수도 있는 글 끊임없이 자신을 의심하는 INFP에게 - 자기 의심의 이유 INFP는 유난히 통찰력 있고 섬세하며, 사랑을 주는 존재입니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모두에게서 좋은 점을

milavidabreve.tistory.com

 

INFP가 힘들어 하는 40가지

INFP는 Myers-Briggs의 16가지 성격 유형 중 하나입니다. INFP는 내향성, 직관성, 감정, 그리고 인식을 상징합니다. 그들은 내향적 감정의 지배를 받으며 외향적 직관과 내향적 센스, 마지막으로 외향적

milavidabreve.tistory.com

원문보기::https://introvertdear.com/news/confessions-of-an-introvert-with-borderline-personality-disorder/

번역본출처: https://milavidabreve.tistory.com/

 

밀라가직접번역한소중한자료입니다. 글을가져가실땐꼭원문과번역본출처를함께가져가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