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하와이언들의 용서 관습: 호오포노포노

고대 하와이언들의 용서 관습: 호오포노포노

 

호오포노포노는 자신의 내면 혹은 타인과의 조화를 구축합니다.

 

 저는 하와이 심리학자이자 샤머니스트 의사인 Haleaka Hew Len PhD 박사와의 인터뷰에서 호오포노포노라는 관습을 알게 됐습니다. 단순하지만 심오한 용서 방법을 실행함으로써 제 사생활에서 즉각적인 효과를 찾았습니다.

 

“호오포노포노: 미안해, 용서해줘, 고마워, 사랑해.“

 

 얼핏 보면 문장들의 순서를 기억하거나, 아예 특정한 순서가 있는지조차 분간하기 힘들어서, 가능한 모든 조합에서 시도해 보기도 하고, 반복 해보기도 했습니다. 저는 그것들이 어떤 면에서 유용한지 그리고 만약 그렇다면, 이 문장들이 무엇 때문에 도움이 되었는지 알아낼 수 있기를 바라면서 계속해서 이 단어들을 읊었습니다.

 그렇게 하면서 저는 많은 의문들을 가졌고, 문장의 순서에 따라 다른 의문들이 생겨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내가 왜 미안해야 하지? 내가 미안할 게 뭐 있어? 이 순간과 내 삶에서 나에게 용서가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내가 감사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내가 '사랑해'라고 말할 때 나는 정말 그것을 느끼고 있을까? 그렇지 않다면 무엇이 방해가 되는가?" 나는 이 문장들을 제가 찾고자 하는 것 위해 직접적으로 언급하기도 했고, 아무런 목적도 염두에 두지 않고 읊조리기도 했습니다.

 단순히 이런 말들을 외침으로써 저의 내면의 불협화음, 저의 사정들이 떠오르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떠오를 뿐만 아니라 그 말들이 지니고 있는 의미가 제 안의 불협화음이 조화를 찾아가도록 맞춰지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저는 이 네 가지 간단한 개념들이 각각 저의 부조화러운 부분들을 조정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각각의 순수한 톤을 가진 튜닝 포크와 같은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무엇보다도 나는 이 구호를 마음 속 혼란스러움에 적용함으로써 고요와 안정을 가져다준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사고를 하는 인간의 유일한 문제는 오만함이다.

이 문제는 본질적으로 '내가 안다'는 생각이다.

지혜는 공허 속에 있으며 생각이 없다.

오직 공허 속에서 빛이 통과할 수 있으며, 내 마음속에 무슨 일이 있는 한 빛은 통과할 수 없다.

빛은 침묵 상태에서 정신이 맑아질 때에만 들어올 수 있다.

– Dr Hew Len, 샤먼의 지혜자”

 

호오포노포노가 강력한 이유?

 

 인류 역사를 통틀어 우리는 거리, 언어, 문화적 종교적 신념, 계급과 경제적 위계질서에 의해 나뉘어져 왔습니다. 누군가가 관점을 생각해 낼 때마다 반대 의견을 가진 다른 누군가가 항상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저에게 호오포노포노의 힘은 대부분 무언가에 대해서 대다수의 인류가 동의하는 것은 정말 드문 일이라는 사실에서 옵니다.

 

 모든 문화에 걸쳐서 우리는 모두 고맙다, 미안하다. 용서해달라. 그리고 나는 너를 사랑한다라는 개념이 모두 가치 있고 중요하다는 사실에 동의합니다. 정과 많은 동양의 전통에서 보이는 것처럼 집단 의식과 같은 것이 있다면, 호오포노포노의 힘의 기초는 이러한 개념들이 인류에게 가치 있고, 중요하며, 유용하다는 데 동의한 사람들의 수에서 비롯될지도 모릅니다. 이렇게 호오포노포노는 하와이의 뿌리를 훨씬 넘어 어쩌면 지구상에 존재해 온 모든 문화로 확장된 인식의 차원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다른 무속 전통과 공통적으로 하와이 전통은 모든 생명은 연결되어 있다고 가르친다.

러므로 호오포노포노는 우리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과 우리 모두의 세계를 치유하는 방법이다.

– Timothy Freke, 샤먼의 지혜자"

 

 

호오포노포노의 영향

호오포노포노가 우리 내부 세계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휴 렌 박사의 관점인 '너는 내 안에 있고 나는 네 안에 있다'는 이유가 자신의 개인적인 자아보다 더 많은 책임을 지겠다는 생각입니다. 호오..

milavidabreve.tistory.com

 

 

 

원문보기: https://upliftconnect.com/hawaiian-practice-of-forgiveness/
번역본 출처: https://milavidabreve.tistory.com

 

밀라가 직접 번역한 소중한 자료입니다 ^^ 많은 인프피분들에게 좋은 정보들로 도움이 되고 싶어요.
궁금한 정보에 대한 질문도 환영입니다 ! 자료를 가져가실 땐 꼭 원문과 번역본 출처를 함께 가져가 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